본문 바로가기
  • 안천 조각환의 나들이 흔적
쉬어 가는곳/여름(6-8)꽃

적하수오 (赤何首烏)

by 안천 조각환 2009. 5. 17.

 

 2009.9.9 잎의 모습

 

 넝쿨

 

싱싱한  적 하수오

 

 야생 하수오(烏) 넝쿨

 

  야생 적하수오

 

하수오의 효능

(1) 튼튼하게 하고 혈을 보한다.

하수오는 약성이 온화하여 쓰임새가 넓다. 피를 토하거나 피를 많이 흘려 뇌빈혈이 되거나 여성이 아이를 많이 낳아 피가 부족할 때, 갖가지 만성병으로 체력이 약해졌을 때에 좋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므로 신경쇠약 치료에도 효험이 크다.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기억력 감퇴, 주의력이 산만해질 때, 잠을 잘못자고 꿈을 많이 꿀 때 등에 복분자 산조인 백자인 등과 함께 알약을 지어 먹으면 효과가 좋다. 오래 먹으면 늙지않고 머리칼이 희어지지않는다.

(2)머리를 튼튼하게 하고 신장기능을 세게한다.

허리와 무릎을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세게 한다. 오랜 병으로 몸이 약해졌을 때나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을 때,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겨우살이 두퉁 속란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성기능 감퇴, 조루 유정 등에는 육종용 보골지 토사자 등과 같이 쓴다.

(3)여성들의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월경량이 많거나 날짜가 5일 이상 늦어지거나 색깔에 이상이 있을 때 숙지황 생지황 당귀 황기 등과 같이 쓰면 좋다. 유산을 막는 효과도 있어서 겨우살이 토사자 등과 같이 쓰면 태아가 안정되고 임신으로 인한 복통 출혈에도 효과가 있다.

(4)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하수오는 부작용없이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 날마다 15g씩을 달여서 복용한다. 2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5)대변을 잘 나가게하고 몸안의 독을 푼다.

하수오는 갖가지 병원성 미생물을 죽이고 약한 설사작용이 있어서 체력이 약한 변비환자에게 좋다.

(6)하수오는 인삼이 몸에 맞지않는 소양체질의 사람에게 좋다.

인삼을 쓸 때 하수오를 같이 쓰면 약성이 서로 조화되어 효력이 더크게 나타난다.

하수오 먹는법

하수오 복용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환을 만들어 먹는법 차로 복용하는법 액기스를 해서 먹는법 술을담아서 먹는법...요리는 밥을해먹을때 같이 넣어서 밥을 해먹고 백숙을 해서먹고 국을 끊어서먹고 김치까지 담글때 넣어서 먹기도 한다.. 난 하수오를 이렇게 복용한다...

매일 잘게썰어서 밥할때 넣어서 같이 밥을 해서 먹는다..

밥을할때...떡국설듯이 생하수오를 썰어 약 세조각쯤 넣어서 밥을 해먹으면향과 밥맛이 찰지어 찹쌀 밥을 먹는 느낌이든다..밥맛이 일품이다..밥을 해서먹을때 방법은 말린하수오 갈아 가루를 약 한스푼쯤 넣어서 같이밥을 해먹어도 되고 ...생 하수오를 세조각쯤 넣어서 해먹어도 된다...

술을 담아 먹는법도 여러 가지다...

바로 채취한 하수오를 무우채 썰듯이 썰어 소주와 타서 마시면 즉석하수오주가 된다..이때 소주에 하수오를 넣었을때 약 5분정도 지나서마시면 된다...담근 하수오주를 빨리 숙성 시켜서 먹을려면 하수오를썰어서 술을 담그면 하루만 지나면 하수오 향을 찐하게 느낀다...

약 일주일쯤 지나서 술만 따라서 숙성시키고..다시 술을 부으면 재탕이 된다..

덩어리 하수오술은 약2달쯤 지나서 마시면 하수오주 맛을 느낀다.

덩어리로 담근지 6개월쯤 된 하수오주는 쓴맛과 오묘한 맛이 많이나서.술만 딸아서 약 한달쯤 숙성시켜서 마시면 달고 부드러운 하수오주를 마실수 있다...

하수오차는...

법제를 해서 가루로 만들어 티스푼으로 한스푼 뜨거운물에 넣어 타서 마시면 된다..또 말린 하수오를 갈아서 뜨거운물에 타서 마서도 된다...말린 하수오를 약30g쯤 5리터쯤 물을 붙고 보리차끓이듯이 끓여서 보리차 마시듯이 자주마시는것도 좋다...이때 하수오와 상황 산청목 겨우살이와 같이 넣어서 끓이면 진한 곰탕국물을 마시느 것처럼 찐득찐득 한 물맛을 느낀다....여러 약재와 같이 넣어서 끓어 먹는 것이 좋다.

민간에서는 하수오잎은 데쳐서 나물로 먹고 생잎은 짓찧어 종기에 붙인다.
고름을 빨아내는 작용이 있어서 뾰루지나 종기, 종창에 잘 듣는다.

 

하수오뿌리를 35도쯤되는 좋은 술에 담가 2~3개월동안 밀봉해두면 하수오술이 되는데 여기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아침저녁으로 한두잔씩 마시면 정력이 좋아지고 얼굴빛이 고와지며 흰머리칼이 검게 되어 젊어지고 오래 산다고 한다.

오발주(烏髮酒)는 하수오와 생지황 각 120g, 숙지황 천문동 구기자 당귀 각 60g, 맥문동 240g 우슬 인삼 각 30g을 모두 가루내 누룩 10덩어리를 넣고 기장쌀 2kg으로 밥을 지어 반죽하여 술을 빚은 것으로 살결을 곱게하고 흰머리 칼을 검게하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귀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치료하는 약술로 이름높다.

아침밥 먹기전에 소주잔으로 1~2잔씩 먹는다. 하수오와 생지황으로 담근 술도 건강하게 오래 살게하는 약술로 유명하다. 먹는 동안 파 무 마늘은 금해야 한다 

하수오는 옛날 부터 산삼과 견줄 만한 영약으로 알려져 왔다. 하수오는 넝클 식물 이며 말로 전해지는 하수오는 암수가 다른 식물로 서로 떨어져 있다가 밤이되면 서로 엉켜 안고 지낸 다고 하며, 밤중에 서로 교합하여 음기를 얻은것이 약효가 높다고 한다. 하수오는 적하수오 와 백 하수오의 두종류가 있는데 우리나라에 야생하는것은 대개 백하수오 이다. 효능 에는 뇌를 튼튼 하게하고 허리및신장기능 강화 생리불순. 혈압을 내리고 동맥경화를 예방 등등에 효능이 있다. 하수오 뿌리를 찧어서 가루내어 하루 세번 . 밥 먹기전에 먹는다. 특히 하수오 뿌리를 35도쯤 되는 좋은 술에 담가 3개월 동안 밀봉해 두면 하수오술이 되는데 저녁으로 한 두잔씩 마시면 정력이 좋아지고 흰머리 카락이 검게 되며 젊어지고 오래 산다고 한다

하수오주

재료 : 백하수오 300g, 소주1.8l

만드는법 : 하수오는 가을부터 겨울까지 채취하여 말려쓴다.

하수오를 뜨거운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잘게 썰어 사용 한다.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저장한다.

약 3~4개월이면 1차 숙성이 된다.

1차 숙성이 되면 엷은 호박색을 띠는데 하수오는 건져내고 2차 숙성 한다.

1차 숙성 후 에는 마실 수 있다.

생하수오를 사용 하면 풀 냄새가 나고 숙성기간도 오래 걸리므로 마른 것을 사용 한다.

감미료(꿀, 설탕, 과당..)를 첨가해도 좋고 칵테일을 해도 좋다.

마시는 법 : 하루 2회 30~40ml씩 식전 또는 식후에 마시도록 한다.

효능 : 정력(강정, 강장)에 특효가 있다.

병후 회복, 노인성 무기력증에 효과가 있다.

상습 변비에도 매우 효과적 이다.

그 외에 익정보혈, 허약체질, 요각권태무력, 병으로 인한 백발, 조기노화 방지에 효과적 이다.

 

 

* 참고사항

 

술 담그는 일반적 방법: 술은 희석식 소주 보다는 증류식 소주가 더 선호되고 있고, 술의 도수는 숙성기간을 길게 하려면 30도,35도가 좋고 기간이 짧거나 술이 약한 사람은 25도가 무난 합니다. 보통 6개월이면 성분이 거의 우러 나와 약술로 마실 수 있지만, 1~3년의 숙성기간을 거치면 풍미있고 독특한 맛의 명품주로 거듭 나게 됩니다.

빨리 마시고 싶다면 잘게 썰어 담구어 3개월 만에도 먹지만, 풍미나 볼품은 희생해야 하지요~

 술의 숙성기간은 배추 겉절이냐? 익은 김치냐?? 묵은지냐???의 차이로 개인적 기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기준은 없지만, 1~3년이면  약효와 풍미(豊味)에서 후회없게 됩니다.

숙성기간의 다른 기준으로는 술에서 술냄새가 없어질 정도로 숙성하는 분도 더러 있습니다.  술병을 개봉했을때 자극적인 술냄새가 거의 사라지고 한약냄새가 은은히 풍기는 정도 입니다. 

이 정도 되려면 3~5년은 되어야 하니 큰맘먹고 몇개 만들어 두시면 좋겠지요~

*드시는 방법
- 사용하실 만큼 깨끗이 씻은 후 술로 담그시거나 차로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 하수오 돌솥밥, 하수오죽, 하수오 잉어찜, 하수오 과자, 하수오 백숙 등 다양하게 음식을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생하수오차 만드는 법
1. 생하수오를 사용하실 만큼 깨끗이 씻은 후 쪼개어 10~50g정도(성인 하루분)를 물 1리터에 넣습니다.(양은 본인의 기호에 맞게끔 조절하시면 됩니다. 생강, 대추, 감초, 서목태, 검정깨, 호두 등을 같이 끓이면 좋습니다.)
2. 첨엔 센불로 했다가 끓기 시작하면 30분~1시간 정도 더 끓입니다.
3. 식혀서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4. 기호에 따라서 꿀이나 죽염 등을 적당량 타서 드셔도 좋습니다.

※ 적하수오는 그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실때는 요쿠르트나 우유에 믹서 한 후 숟가락으로 조금씩 드셔보고 별다른 반응이 없으면 조금씩 양을 늘립니다.


*생하수오주 만드는 법
1. 생하수오를 사용하실 만큼 깨끗이 씻고 물기를 빼낸 후 쪼개어 500g을 소주 2~3리터에 넣고 밀봉합니다.
35도 이하는 많은 양의 소주를 부어야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도수가 높은 술로 담으면 오래 될 수록 몸에도 좋고 명품 술이 됩니다.)
2. 3~6개월 정도 숙성시키는데, 하루 1-2회 정도 소주잔으로 반잔 또는 한잔씩 마십니다.)
3. 술 담으실 때 서목태, 검정깨, 호두, 대추, 감초 등을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쉬어 가는곳 > 여름(6-8)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자나무꽃  (0) 2009.06.13
용머리  (0) 2009.06.13
양귀비 세상  (0) 2009.05.23
접시꽃  (0) 2009.05.22
박주가리 (나마자.蘿摩子)  (0) 2009.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