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를 모시는 분(신위)을 한지 종이에 적은 글이다.
▶요즘은 지방대신 고인의 사진으로 대신하기도 한다.
▶위패(신주)란 재실이나 서원에서 나무(주로 밤나무)에 신위를 적어 모셔둔 것이다
▶지방이나 위패를 모신 자리를 신위라고 하며, 신위를 북쪽으로 간주하여 진설을 하게 된다.
○용지와 구격
▶폭 6 cm, 길이 22 cm 정도인 깨끗한 백지에 먹으로 세로로 적는다.
▶양위(兩位)를 함께 쓸 때는 가운데를 나누어 남녀유별(有別)을 나타낸다.
▶삼위 지방일 경우에는 왼쪽에서 남자, 본 비, 재취비로 적는다.
○주제자
▶아내의 경우 남편이 되며, 남편의 경우 아내가 된다.
▶윗대 어른들인 경우 손자가 장성해도 아버지가 된다.
○내용
▶고(考)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뜻하고, 비(妣)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뜻한다.
(할아버지는 조고, 할머니는 조비가 된다, 이런식으로 증조고, 증조비, 고조고, 고조비로 쓰면 된다)
▶벼슬이 없으면 학생(學生)이라고 적고, 부인은 유인(孺人)이 된다.
▶벼슬이 영의정이면 학생 대신 영의정(領議政)이라 쓰고, 부인은 정경부인(貞敬夫人)이 된다.
따라서 고인의 벼슬 명을 적으면 된다.
2.지방(紙榜) 쓰는 법
○지방이란
▶제사를 모시는 대상자를 상징하는 것으로 신주 대신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제사 직전에 만들었다가 제사를 마친 직후 태워버립니다.
▶옛날에는 사진이 없어서 돌아가신 분에 대한 상징을 글로 표시하여 지방을 썼으나,
지금은 사진이 있으니 사진을 모시고 제사를 지내면 더욱 좋습니다.
▶보통 지방은 한자로 작성하여 왔지만, 요즘 들어서는 쓰기 쉽고 이해하기도 쉬운
한글지방을 사용하는 경우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지방 작성법
▶원래 정해진 규격은 없으나 전통적으로 깨끗한 한지를 폭 6cm, 길이 22cm정도의
직사각형으로 절단하여 사용합니다.
▶한 장의 지방에 남여 조상 두 분의 신위를 쓸 때는 중앙을 기준으로
왼쪽은 남자 조상을 쓰고, 오른쪽은 여자조상을 쓰며 세로 쓰기를 합니다.
▶만약 여자조상이 두 분 이상이면 남자 조상의 바로 오른쪽에서부터 계속 씁니다.
○남자 조상의 경우(해석 및 용례)
▶현(顯) : 존경의 의미로 지방 첫글자에 항상 붙음.
▶고(考) : 모시는 대상 표시. 고(考)는 돌아가신 아버지를 의미.
▶아버지 : 현고(顯考)
▶할아버지 : 현조고(顯祖考)
▶증조할아버지 : 현증조고(顯曾祖考)
▶고조할아버지 : 현고조고(顯高祖考)
▶백부 : 현백부(顯伯父)
▶형 : 현형(顯兄)
▶학생(學生) : 조상의 지위 표시. 학생(學生)은 관직이 없는 경우임.
▶관직,사회직함, 학위등이 있다면 그 명을 씀.
▶예 : 동래부사, 국회의원, 대법관, 사회사업가, 법학박사
(東萊府使, 國會議員, 大法官, 社會事業家, 法學博士 등)
▶부군(府君) : 제사 대상이 자신의 윗사람인 경우에 사용.
▶제사 대상이 자신의 아랫사람인 경우는 직접 이름을 씀.
▶신위(神位) : 조상의 자리를 의미.
○여자 조상의 경우(해석 및 용례)
▶현(顯) : 존경의 의미로 지방 첫글자에 항상 붙음.
▶비(妣) : 모시는 대상 표시. 비(妣) 는 돌아가신 어머니를 의미.
▶어머니 : 현비(顯妣)
▶할머니 : 현조비(顯祖妣)
▶증조할머니 : 현증조비(顯曾祖妣)
▶고조할머니 : 현고조비(顯高祖妣)
▶아내 : 망실(亡室)
▶인(孺人) : 조상의 지위 표시. 유인(孺人)은 지위가 없는 경우임.
▶예 : 관직, 사회직함, 학위등이 있다면 그 명을 씀.
정경부인, 이화여대총장, 사회사업가, 법학박사 등
(貞敬夫人, 梨花女大總長, 社會事業家, 法學博士)
▶경주이씨(慶州李氏) : 본관, 성씨 표시.
▶부인이 두분 이상인 경우 구분하기 위함임.
▶신위(神位) : 조상의 자리를 의미.
3.축문 쓰는 법
○축문이란
▶제사를 드리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그리고 마련한 제수를 권하는 글이다.
○알아두어야 할점
▶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무슨일로, 무엇을, 왜
6하원칙에 유사한 순서로 고하고 제사를 받으시라는 줄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축문 역시 최근 한글 축문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한글축문은 한자축문의 내용이나 형식에 구애될 필요없이 자연스러운 한글문체로
6하 원칙에 유사한 내용을 담아 조상에 대한 추모의 정을 표현하면 족하다.
▶축문의 규격은 대략 16절지 크기의 한지를 사용하면 무방하다.
그러나 지금은 한글로 알기쉽게 쓰기도하며 크기는 폭 25Cm정도 길이는 36Cm정도로 한다
○축문 작성법
(해설)
▶갑술년 ○월 ○일 효자 길동은 삼가 고하나이다.
▶아버님과 어머님, 어느듯 해가 바뀌어 아버님 또는 어머님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하늘과 같이 넓으신 은혜를 잊지 못하여 삼가 맑은 술과
여러가지 음식을 드리오니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 유(維) : '이제' 라는 뜻의 예비음이다.(이어 내려온다는 뜻 )
세차(歲次) : 해의 차례가 이어져 온다는 뜻이다. 유세차는 축문 첫머리에 항상 쓰는 문투이다.
갑술(甲戌) : 제사 지내는 해 즉, 년의 간지를 써 준다. - 정미(丁未) : 돌아가신 달 초하루의 일진을 써 준다.
- 삭(朔) : 음력 초하루라는 뜻인데, 제사일이 초하루가 아니어도 항상 똑같이 쓴다.
- 계축(癸丑) : 돌아가신 날의 일진을 써 준다.
- 효자(孝子) : 효자는 부모 기제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 이 효(孝)자는 '맏이효' 자(字)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이다.
- 조부모 제사에는 효손(孝孫), 증조부모 제사에는 효증손(孝曾孫),
- 고조부모 제사에는 효현손(孝玄孫)이라 써 준다.
길동(吉東) : 제사를 모시는 자손의 이름을 써 준다. - 위 사람이나 남편이 제주일 때는 이름을 안쓰는 가문도 있다.
- 감소고우(敢昭告于) : 삼가 밝게 고함.
- 아내에게는 감(敢)자를 쓰지 않고 소고우(昭告于)라고 쓰고
- 아들에게는 감소(敢昭)를 쓰지 않고 고우(告于)라고 쓴다.
현(顯) : 모시는 대상이 손위사람인 경우에 쓴다. - 즉 자손이 망부(亡父)에 대한 경어로 높혀서 말하는 것이다.
- 손아래 사람의 기제일 때는 망(亡)을 쓰고, 부인일 때는 망실(亡室) 또는 고실(故室)이라고 쓴다.
- 현고(顯考) :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 일 때 쓴다.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顯妣),
- 할아버지 기제일 때는 현조고(顯祖考), 할머니 기제일 때는 현조비(顯祖妣)라 쓴다.
- 처사(處士), 학생(學生) :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
부군(府君) : 높여서 하는 말이다. - 세서천역(歲序遷易) : 해가 바뀌었다는 뜻이다.
- 휘일부림(諱日復臨)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라는 뜻이다.
-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望日復至)라 쓴다.
-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
호천망극(昊天罔極) :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 쓴다. - 불승영모(不勝永慕)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길이 흠모하는
- 마음 이길 수 없나이다의 뜻이다.
- 불승감창(不勝感愴)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 아픔을 이길수 없다는 뜻이며
- 불승비고(不勝悲苦)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情何悲通)은 형의 경우에 쓰며
27.심훼비염(心毁悲念)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
28.근이(謹以) : 삼가라는 뜻이다.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慈以)라 쓴다.
29.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30.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31상향(尙饗) : "흠향하십시오"의 뜻이다.
4.부모제사 축문
○축문 : 축문은 제사를 모시는 뜻을 신위(神位) 앞에 고하는 글로 지방과 함께 필수 요소이다
▶ 예시 : ○○년 ○월 ○일 입제인 00씨가 쓴 부(아버지)의 제사 축문 예이다
▶ 규격 : 축문의 크기는 폭 25 cm, 길이는 36 cm 정도로 하여 흰 종이에 세로로 적는다.
▶내용 : 제위(祭位)께 간소한 제수이지만 흠향하시라는 뜻을 적는 것이다.
* 축문은 내용을 잘 알 수 없는 한문보다는, 젊은 사람도 일기쉽게 한글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묘사(청사제) 축문
묘제 축문(墓祭 祝文)
維 歲次 태세00 0月 朔 0日 일진00
0代孫 이름 敢昭告于
顯 0代祖考 學生府君
顯 0代祖妣儒人 000氏 之墓(재실의 청사재일 경우 지묘 대신 신위,神位)
氣序流易 霜露旣降 噡掃封瑩 不勝感慕 謹以 淸酌
庶羞祗薦 歲事 尙 饗
(유 세차 태세00 0월 삭 0일 일진00
0대손 이름 감소고우
현 0대조고 학생부군
현 0대조비유인 000씨 지묘
기서유역 상로기강 첨소봉영 불승감모 근이 청작
서수지천 세사 상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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