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헌 사랑방
第四章 讀書
學者는 尙存此心하여 不被事物所勝이니 而必須窮理明善然後에 當行之道
曉然在前하여 可而進步라
배우는 사람은 항상 이런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물이 빈틈을 타고 들어가 미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니 반드시 이치를 궁리하고 착한 것을 밝힌 뒤에라야
마땅히 가야 할 도가 환하게 앞에 있는 것 같아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故로 入道엔 莫先於窮理요 窮理엔 莫先乎讀書니 以聖賢用心之跡과
及善惡之可效可戒者 皆在於書故也니라
그러므로 도에 들어가려면 먼저 이치를 궁리해야하고 이치를 궁리하려면
먼저 글을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현들의 마음 쓴 자취와 착한 것을 본 받고
악한 것을 경계한 것들이 모두 책속에 있기 때문이다.
凡讀書者는 必端拱危坐하여 敬對方冊하고 專心致志하여 精思涵泳(涵泳者는
熟讀 深思之謂)하고 深解義趣하여 而每句를 必求踐履之方이 若口讀而心不禮하고
身不幸이면 則書自書 我自我니 何益之有리요
端(바를 단) 涵(젖을 함) 泳(헤엄칠 영)
무릇 책을 읽는 자는 반드시 단정하게 손을 모으고 반듯하게 앉아서 공손히 책을
펴놓고 오로지 마음을 뜻에 모아 정밀하게 생각하고 푹 젖어서 그 글의 의미와 뜻을
깊이 터득하여 매 구절마다 반드시 실천하고 이행할 방법을 구해야 한다.
만약 이렇게 하지 않고 입으로만 읽고 마음으로는 본받지 않고 또 몸으로 행하지
않는다면 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 일 뿐이니 무슨 이득이 있겠는가?
先讀小學하여 於事親 敬兄 忠君 弟長 隆師 親友之道에 一一詳玩하여 而方行之니라
隆(클 융{륭}) 玩(희롱할 완)
먼저 소학을 읽어 부모를 섬기는 일부터 형을 공경하는 일, 임금에게 충성 하는 일,
어른을 공경 하는 일, 스승을 높이 받드는 일,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도리 등을
일일이 배워서 행해야 한다.
次讀大學及或問하여 於窮理 正心 修己 治人之道에 一一眞知하여 而實踐之니라
다음으로 대학을 읽거나 혹 물어 이치를 궁리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고 자기
몸을 닦고 사람을 다스리는 도리 등을 일일이 참되게 알아서 이를 실천해야 한다.
次讀論語하여 於求仁 爲己 涵資本原之功에 一一精思하여 而深體之니라
다음으로 논어를 읽어 어진 것을 구하여 자기 몸을 위하는 것과 근본 된 성품을
길러나가는 공을 일일이 정밀하게 생각해서 그것을 깊이 체험해야 한다.
次讀孟子하여 於明辨義利 遏人慾 在天理之說에 一一明察하여 而擴充之니라
遏(막을 알)
다음으로 맹자를 읽어 의리와 이치를 분별하고 사람의 욕심을 막아 하늘의 이치에
관한 학설을 일일이 밝게 살펴 이를 확대시켜 마음속에 가득 채워 나가야 한다.
次讀中庸하여 於性情之德과 推致之功과 位育之妙를 一一玩索하여 而有得焉이라
다음으로 중용을 읽어 성정의 덕과 옳은 길로 미루어 나가는 공과 만물이 육성되는
묘한 이치를 일일이 찾아 익숙해져서 얻음이 있게 해야 한다.
次讀詩經하여 於性情之邪正과 善惡之褒戒를 一一潛繹하여 感發而懲創之니라
褒(기릴 포) 潛(자맥질 할 잠) 繹(풀어낼 역)
다음으로 시경을 읽어서 성정의 간사하고 바른 것과 착한 것을 권장하고 악한 것을
경계하는 일들을 일일이 조용히 찾아내고 해석하여 마음속에 저절로 감동이 일어
뉘우치거나 만들어 나가야 한다.
此讀禮經하여 於天理之節文과 儀則之度數에 一一講究하여 而有立焉이니라
다음으로 예경을 읽어서 하늘의 이치가 규정된 글과 행하는 규칙의 법도를
일일이 익히고 연구하여 마음속에 세운다.
次讀書經하여 於二帝三王 治天下之大經大法에 一一領要하여 而遡本焉이니라
遡(거슬러 올라갈 소)
다음으로 서경을 읽어 두황제와 세 왕이 천하를 다스린 그 원리 원칙을 일일이
터득하여 그 근본을 거슬러 생각한다.
次讀易經하여 於吉凶 存亡과 進退 消長之幾에 一一觀玩하여 而窮硏焉이니라
다음으로 역경을 읽어 사람의 길흉 존망 진퇴 소멸되고 오래감의 기미를
일일이 보아서 궁리하고 연구한다.
次讀春秋하여 於聖人의 賞善 罰惡 抑揚 操縱之微辭奧義를 一一精硏하여
而契悟焉이니라
다음으로 춘추를 읽어서 성인들이 착한 이를 상주고 악한 이를 벌주고
잘못하는 것을 억제하고 잘하는 것은 선양하는 것 등 모든 것을 조종하는
자세한 말과 깊은 뜻들을 일일이 정밀하게 연구해서 그 진리를 체득해야한다.
五書五經 循環熟讀하고 理會不已하여 使義理 日明하고
오서와 오경을 돌아가면서 자세히 읽어서 그 사리를 알아서 옳은 이치를
날로 더 밝게 해야 하고.
而宋之先正所著之書의 如近思錄 家禮 心經 二程全書 朱子大全 語類와
及他性理之說을 宜間間精讀하여 使義理요 常常浸灌吾心하여 無時間斷이요
이어 송나라 선현들이 지은 근사록이나 가례 심경 이정전서 주자대전
그리고 어류 기타 성리의 학설도 틈틈이 정밀하게 읽어서 그 옳은 이치들이
항상 내 마음속에 들어오도록 해서 잠시라도 끊어짐이 없도록 해야 한다.
而餘力으로 亦讀史書하여 通古今 達事變하여 以長識見이요
若異端雜類 不正之書는 則不可頃刻披閱야니라
이런 후에 남는 시간이 있으면 또 역사서를 읽어 고금의 역사에 통하고
일의 변하는 이치에 통달해서 식견을 길러 나가야 한다.
만약 이단으로 잡된 종류와 바르지 못한 글은 잠깐이라도 보아서는 안 된다.
凡讀書엔 必熟讀一冊하여 盡曉義趣하여 貫通無疑然後에 及改讀他書요
不可貪多務得하여 忙迫涉獵也니라
대체로 글을 읽는 데는 반드시 한 가지 책을 익히 읽어서 그 의미와 취지를
모두 깨닫고 통달하여 의심 없이 된 연후라야 비로소 다른 책을 읽을 것이요.
여러 가지 책을 탐내서 얻으려고 하여 사냥하듯이 바쁘고 분주하게 뛰어 다니며
다그쳐서는 안 된다.
'고전 이야기 > 격몽요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격몽요결 제6장 상제 (0) | 2018.01.18 |
---|---|
격몽요결 제5장 사친 (0) | 2018.01.16 |
격몽요결 제3장 지신 (0) | 2018.01.10 |
격몽요결 제2장 혁구습 (0) | 2018.01.07 |
격몽요결 서문~,제1장 입지 (0) | 2018.01.06 |